눈 시력 좋아지는 법과 시력에 관한 잘못된 상식 Q&A(1)


안경을 낀 사람들이 많은 요즘, 시력에 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안경을 쓰지 않는 사람들도 자세히 보면, 라섹이나 라식, 아니면 콘텍트렌즈를 끼는 사람들이 많다.

순수하게 자신의 눈을 가진 사람들이 보기 드물다는 얘기다.

이에 조금이라도 시력을 높이고자하는 사람들도 많다.

아니면 더이상 시력이 저하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노력하고자 하는 사람들도 많다.


필자도 안경을 쓰고 있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눈 시력에 관한 잘못된 상식들을 얘기해보고자 한다.


1. 어두운 곳에서 책을 보면 시력이 나빠진다?


필자의 경험에 의하면 중고등학교를 다닐 시절에 안경을 쓴 친구가 그렇게 좋아 보일 수 없었다.

왠지 지적이고, 세련돼 보이고...등등...

그래서 그때 당시 어두운 곳에서 책을 보면 시력이 나빠져 안경을 쓸 수 있다는 정말 말도 안되는 행동을 시도하고 말았다.

그래서일까?

지금 안경을 착용하고 있다.

그런데 이게 잘 못된 얘기일 수 도 있고 아닐 수도 있는 이야기란다.


독서 안경


결론적으로 말하면 어두운 곳에서 책을 보면 반드시 시력 저하가 온다는 얘기가 아니란다.

어두운 곳에서 책을 보는 것은 나이먹을수록 어려워질수 있지만 시력을 떨어뜨리지 않는다.

어린이가 중년보다 어두운 곳을 더 잘 볼 수 있는데 이것은 망막의 기능이 더 좋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해서 계속 무리하게 어두운 곳에서 책을 보고 있으면 눈이 쉽게 피로하게 되고, 초점을 억지로 맞추기위해 조절을 많이 해서 나이어린 청소년의 근시를 가지고 올 수 있다.


신문 안경


즉, 어두운 곳에서는 짧은 시간동안 어쩔수 없는 상황에서는 책을 보되, 장시간 독서 행위를 하지 말라는 뜻이다.

필자도 억지로 어두운 곳에서 무리하게 독서를 했던 행동을 지금에 와서 후회하고 있는 중이다.

안경을 벗어버리고 싶은 적이 한 두번이 아니다. ㅠㅠ


2. 장시간 컴퓨터 작업을 하면 시력이 나빠진다?


지금도 컴퓨터로 블로그에 글을 남기면서 작업을 하고 있다. 

한시간에서 두시간정도 컴퓨터 작업을 하다보면 눈이 뻑뻑할때도 있고, 침침할 때도 있다.

또, 영상편집 작업을 하면 3시간은 기본적으로 계속 하기때문에 눈 시력에 어떤 영향을 끼칠 까 궁금했던 적이 많다.


눈 시력


하지만, 장시간 컴퓨터 작업을 하더라도 시력은 나빠지지 않는단다.

시력은 나빠지지 않지만, 계속 쉼없이 컴퓨터를 오래보고 있으면 눈이 피로해지고 초점이 흐려지면서 두통을 야기할 수 있단다.

그리고 작업에 열중하다보면 눈깜빡임이 둔해지는데, 그러면 눈이 따가워지고 흔한 안과 질환인 안구 건조증이 나타날 수 있다.

필자도 안구 건조증때문에 안과에 자주 다녔었다.


컴퓨터 장시간 하면 시력이 나빠진다?


안구 건조증을 예방할려면 일단 뭐니뭐니해도 휴식이 필요하다.

자주 쉬어주고, 먼 곳을 바라보는 습관이 필요하다. 근거리의 컴퓨터 화면을 보고 있으면 초점거리가 가까워 눈근육을 운동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먼곳을 바라보면 초점거리를 늘리는 운동의 효과가 있다.

눈 근육은 이완과 수축을 하면서 운동해주면 뻑뻑함도 사라지고 눈이 편안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3. 눈을 자주 찡그리면 시력이 나빠진다?


눈을 자주 찡그리면 시력이 나빠지는 게 아니라 주름만 많이 생긴다. 

늙게 보이려거든 눈을 자주 찡그려라. 인상만 안좋아진다.

그런데 눈을 자주 찡그리면 시력보다 다른 부분에서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눈 찡그리기


어린 아이가 자주 눈을 찡그린다면 근시나 난시, 굴절 이상이 생기것은 아닌지 의심해 봐야 한다.

또 시력이 떨어졌을 가능성이 있기때문에 시력 검사를 통해서 이상이 있으면 가까운 안경점을 방문에 안경을 착용해야 한다.

먼거리가 안보이거나 눈부심을 야기시키는 눈의 염증이 있을때도 눈을 찡그릴 수 있다.

더 알고 싶으면 아래와 같이 내용을 확인하길 바란다.




자, 지금까지 어두운 곳에서 독서를 하거나 장시간 컴퓨터 작업을 하고, 눈을 자주 찡그리면 시력이 떨어진다는 시력에 관한 잘못된 상식을 알아보았다. 


결론은 시력을 떨어뜨리지 않다고 하지만 눈 시력 예방차원에서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이라는 것은 분명하다.


다음에는 


4. 시력에 문제가 없다면 정기적인 시력 검사나 정기검진이 받아야 하는가?


5. 당근을 많이 먹으면 눈 시력이 좋아지는가?


6. 눈 시력 손상을 예방하는 방법은 없는가?


위 세가지 질문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오늘은 밤이 늦었으므로, 눈 시력 건강을 위해서 컴퓨터 작업을 마치고 다음에 다시 돌아오겠다. 쉬우웅~~~~!



연관글


2016/06/14 - [건강이야기] - 시력테스트, 레벨7이상 동체시력이 좋은 겁니다.


2013/02/01 - [건강이야기] - 다래끼 빨리 낫는 법 대공개!!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