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통증, 팔꿈치가 아프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바로 어깨,팔꿈치 관절 질환, 진단과 치료가 먼저입니다.

Q) 우리가 일상샐활을 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부위가 팔이 아닐까합니다. 이에 따라 어깨 부위에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어깨관절의 대표적인 질환들은 무엇인가요?

A) 어깨관절은 우리몸에서 가장 운동범위가 넓은관절로 유일하게 360도 회전이 가능한 관절입니다. 어깨관절 질환은 다양한데요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견갑골 끝부분의 견봉이 갈고리 모양으로 자라면서 상완골에 충돌하면서 생기는 염증으로 통증이 생기는 충돌증후군, 

회전근 아래 있는 관절낭에 염증이 생기면서 굳는 질환인 유착성관절낭염, 흔히 오십견이라 불립니다. 

어깨를 회전시키는 근육인 회전근개, 이 힘줄이 끊어질때 생기는 질환인 회전근개 파열, 

어깨관절에 석회가 생겨 통증을 유발하는 석회화건염등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Q) 어깨 회전근개 파열, 다소 생소하게 들리는 질환인데요, 회전근개 파열이란 어떤 질환인가요?

A) 회전근개 파열이란 쉽게 말하면 어깨힘줄이 파열, 즉 손상을 입은 상태를 말합니다.

우리 어깨에는 관절주위를 덮고 있는 4개의 근육인 극상근. 극하근. 견갑하근. 소원근이 있습니다. 이 4개의 근육은 어깨관절의 회전운동 및 안정성을 유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 4개의 근육 가운데 하나 또는 그 이상이 파열되어 팔과 어깨에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 회전근개 파열입니다.  

어깨 횐전근개


Q) 흔히 어깨 통증이라하면 오십견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회전근개 파열과 오십견의 다른점은 무엇인가요?

A) 먼저 오십견은 대게 50대 이후에 호발한다 하여 예전부터 오십견이라고 불리우는데 정식 명칭은 유착성관절낭염입니다. 유착성관절낭염은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관절낭이 염증과 함께 들러 붙게되면서 통증과 더불어 운동장애를 동반하는 질환입니다. 어깨가 얼어버린것 처럼 굳는 느낌이 생긴다 하여 동결견 이라고도 하는데 회전근개 파열과의 차이점은 오십견은 관절낭이 굳어 생기는 질환이기 때문에 여러 운동각도(팔을 돌리거나 올릴때)에서 심한통증을 호소하는 반면 회전근개 질환은 특정 운동(팔을 위로 들때)에서 심한통증을 호소합니다. 

회전근개 파열과 동결견(오십견)의 차이


Q) 회전근개 파열의 원인이 따로 있나요?

A) 회전근개 파열의 원인에는 일반적으로 힘줄의 노화현상으로 인한 퇴행성 변화 및 혈액순환 저하가 가장 널리 거론되고 있으며, 뼈와 힘줄이 충돌하는 어깨충돌증후군이 원인이 되거나, 직접적이고 심각한 외상에 의해서도 발생하기도 합니다. 


Q) 다른 어깨 질환과 비교되는 회전근개 파열의 주된 증상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A) 회전근개 파열의 주된증상은 통증과 함께 근력약화을 동반하며, 누운자세에서 통증이 심해지기 때문에 통증으로 인한 수면장애가 발생, 팔을 위로 들어올릴때 심한 통증을 느끼고 삐걱거리는 소리 등이 들리기도 합니다.

또한 회전근개가 완전히 파열되었을 경우 팔을 들어서 지면과 평행이 되도록 하는 자세를 유지 하지 못하게 됩니다.

회전근개 파열 증상

Q) 그렇다면 회전근개 파열 진단방법과 그에 따른 치료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A) 진단으로는 환자의 증상과 진찰을 토대로 엑스레이, 초음파 및 MRI등의 검사를 병행하여 진단을 하고있으며,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MRI는 회전근개 파열 유무뿐만 아니라 파열의 크기 및 정도, 파열된 건의 퇴축정도까지 알 수 있어 치료방법을 결정하고 계획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회전근개 파열 진단

위와 같은 진단을 토대로 환자의 나이, 직업, 파열의 크기 및 정도, 통증의 정도 등을 감안하여 치료방법을 결정하게 되는데, 먼저 힘줄의 파열이 부분적으로 있는경우에는 약물치료 및 물리치료등과 같은 보존적치료나 비수술적 치료를 먼저 시행하게됩니다. 반면 힘줄의 파열 정도가 심하거나, 전층이 파열된 경우, 심각한 기능이상 및 근력 저하를 동반한경우 관절경을 이용한 수술적치료를 시행하게됩니다. 

회전근개 파열의 수술은 파열된 힘줄의 봉합뿐만아니라 통증의 원인이 되는 점액낭염, 활액막염등을 제거하고 힘줄과 충돌을 일으킬 수 있는 견봉이나 오구돌기 같은 뼈의 일부를 함께 제거하게 됩니다.

관절경하 회전근개 봉합술

관절경하 회전근개 봉합술 사진

Q) 말씀 중에 비수술적 치료라 말씀을 하셨는데 비수술적치료란 어떤 치료인가요?

A) 비수술적 치료법으로는 약물 또는 주사를 이용한 통증치료, 재생주사치료, 손상된 힘줄 및 주위조직재생을 촉진시키는 체외충격파 치료등이 있습니다. 

체외충격파 치료의 경우 근골격계질환에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통증부위나 손상부위에 충격파를 가함으로써 세포막에 변화를 주고 혈관의 재혈성과 혈액공급을 촉진시켜 조직을 재생하여 통증을 감소시켜주는 치료로 반복직인 치료에도 부작용이 없는 치료법입니다.


Q) 수술이라고 하면 조금 꺼려지게 되기 마련인대요 회전근개 파열 꼭 수술을해야 하나요?

A) 회전근개의 경우 부분파열에서 전층파열, 소파열에서 대파열로 병이 진행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술이 필요한 경우라면 반드시 수술등과 같은 근본적인 치료방법이 필요합니다. 


Q) 회전근개 파열을 방치했을 경우 어떤 문제가 발생하나요?

A) 어깨 회전근개파열은 처음에는 단순한 근육통으로 여기고 방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계속적으로 방치하는 경우 앞에서 말했듯이 부분파열에서 전층파열로, 소파열에서 대파열로 진행되어 끊어진 파열부위가 몸쪽으로 말려들어가 힘줄이 짧아지고 봉합이 불가능한 경우가 가 발생하여 인공관절수술로 이어질 수 있기때문에 어깨에 통증이 발생한다면 꼭 전문의를 찾아 제대로된 진단과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회전근개 파열 후 관절병증

Q) 회복기간과, 수술 후 주의사항이 있다면?

A) 어깨회전근개 파열 수술 후 보통의 재활기간은 개인차가 있지만 6주~3개월 정도 입니다. 수술후 재파열방지 및 관절안정을 위하여 보조기를 약 6주정도 착용을 하고 물리치료를 병행하게 됩니다. 6주 이후 무리한 운동을 제외한 가벼운 일상적인 생활은 가능하며 지속적인 재활치료를 통해 점차적으로 관절운동범위를 회복하게됩니다. 

최소 3개월간은 재파열의 위험성이 남아있기 때문에 어깨관절을 사용함에 있어서 주의를 요하게 됩니다.   

또 하나 회전근개파열 수술 이후에도 개인차는 있지만, 보통 3개월 까지 통증이 지속될 수 있는데, 이때 발생하는 통증은 수술 후 봉합부위가 생착되면서 발생하는 자연스러운 증상 중 하나입니다. 간혹 통증이 발생될 때, 혹시 수술이 잘못된 것은 아닌지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 수 있는데, 이런 경우 꼭 전문의를 찾아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Q) 어깨관절의 대표질환 중 하나인 회전근개 파열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우리 팔에 나타나는 통증 중 또 하나 빠질 수 없는게 팔꿈치통증이 아닐까합니다. 

흔히 팔꿈치 통증 하면, 골프엘보, 테니스엘보를 많이 생각하는데, 어떤 질환인가요?

A) 흔히 알고 있는 골프엘보, 테니스엘보는 내,외측 상과염이라고 하는데요. 팔꿈치 안쪽과 바깥쪽에 손목과 손가락을 움직이는 힘줄에 과도한 힘 또는 반복적인 손상이 가해지면서 염증을 동반한 힘줄의 미세손상이나 파열을 동반하는 질환입니다. 팔꿈치 통증의 가장 흔한 질환으로, 팔꿈치 안쪽에 생기는 질환을 내측상과염 혹은 골프엘보라 하고, 팔꿈치 바깥쪽통증을 외측상과염 혹은 테니스 엘보라고 불립니다. 

내, 외측 상과염 테니스엘보, 골프엘보

내, 외측 상과염 세포조직

Q) 팔꿈치 내,외측상과염.. 원인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A) 골프엘보, 테니스엘보와 같이 질환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골프나 테니스 선수처럼 팔을 많이 사용하는 운동선수나, 목수, 요리사나 주부 등 팔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군에서 주로 발생빈도가 높으며 주된 원인은 과사용으로 볼 수 있습니다.


Q) 평상시에 팔을 많이 사용하진 않는데 팔꿈치 쪽과 그 아래 팔까지 통증이 있어 팔목쪽을 좀 주물러 주면 통증이 없어 지곤 하는데 흔히 말하는 테니스 엘보 증상인가요?

A) 네 맞습니다. 손목과 손가락을 펴고 굽히는 동작을 하는 힘줄이 팔꿈치에 붙게되고 이 힘줄들을 따라서 생기는 통증이기 때문에 팔목쪽을 주무르게 되면 긴장도가 덜해지면서 통증이 줄어들게 됩니다.


Q) 대체로 어떤 증상이 있을경우 내,외측 상과염을 의심해볼 수 있나요?

A) 손목과 손을 사용할때 팔꿈치 안쪽 및 바깥쪽, 뼈 주변에 통증이 유발되면 내,외측상과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간헐적인 통증과 묵직한 느낌으로 사용시 불편감을 호소하게되는데 조금 더 진행이되면 통증이 심해지면서 가만이 있는 상태에서도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Q) 모든 질환이 초기 치료가 중요하자나요, 진단과 치료는 어떻게 이루어 지나요?

A) 문진 및 진찰만으로 진단이 가능하고 엑스레이나 초음파등이 진단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검사상 힘줄파열까지 진행이 의심될 경우 정밀검사를 통해 보다 정확한 진단과 치료방법을 결정하게됩니다. 

대부분의 치료는 처음에는 약물치료나 체외충격파, 증식치료 등과 같은 보존적치료에 반응을 잘 하지만 반응이 없는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요할 수도 있겠습니다. 

또한,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면 만성통증으로 발전하게되고 팔꿈치 힘줄자체 파열까지 병이 진행될 수 있으며, 또한 병이 많이 진행된 상태에서 수술을 하게되면 치료 후에도 후유증을 남길 수 있기 때문에 제때 치료를 해야겠습니다.

팔꿈치 힘줄파열

팔꿈치 힘줄 봉합술

Q) 어깨, 팔꿈치, 우리생활에서 가장 많은 활동이 있는 관절인 만큼 통증이 발생한다면 생활에 큰 불편함을 초래하는데요, 치료도 중요하지만, 이러한 질환이 발생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도 중요하자나요. 원장님이 생각하시는 우리관절을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이 따로있나요?

A) 가장 중요한건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는것이 가장 좋은방법이고, 근력강화와 스트레칭을 생활하는게 도움이 되겠습니다.


Q) 지금까지 어깨, 팔꿈치관절 질환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마지막으로 시청하시고 계시는 시청자분들께 한 말씀하신다면?

A) 어깨, 팔꿈치 통증으로 오랫동안 고생하시는 분들이 주위에 많습니다.

원인 없는 통증은 없습니다. 당시 통증을 감추는 치료는 한계가 있습니다. 주사치료등 보존적 치료 후에도 통증호전이 없을 경우에는 전문가의 정확한 진찰과 검사로 원인치료를 해야만 통증에서 벗어나실 수 있으며 심각한 후유증을 막을 수 있습니다.



출연: 가제트병원정형외과 박종민 원장

주소: 광주 남구 대남대로127번길 5 가제트병원 (광주 남구 방림동 543-3)

전화: 062-710-9111


광주 의료전문 방송문의) 062)417-5014 KCTV광주방송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