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편성(編成)의 이해

 

방송 편성이란 방송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프로그램 운용 계획 및 정책. 시청자 성향에 맞는 프로그램 자료를 개발, 수립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결합시켜 일관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스케줄을 짜는 일이다. 프로그램 스케줄링(program scheduling)이라고도 한다.

 

 

 

 

일반적인 방송의 편성 원칙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시청자 일상생활과 방송 프로그램의 유형 및 주제 그리고 방송 순서가 어긋나지 않아야 한다.
[2] 방송 순서에 있어 엄정한 규칙성과 예측성을 부여하여 시청자로 하여금 시청 습관을 형성하게 해야 한다.
[3]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시청자가 항상 선택의 자유를 가질 수 있어야 한다.
[4] 한정된 프로그램을 반복, 순환 방송하여 프로그램의 유용성을 확대시키는 동시에 비용을 절약해야 한다는 점 등이다.

 

▲다양한 케이블 채널들이 송출되고 있는 모습(KCTV광주방송 송출실)

 

방송 편성은 왜 중요한가?

 

방송에서 편성은 매우 중요하다. 넓은 의미로 편성은 프로그램의 명칭, 설계, 분량, 배치 등 프로그램의 기획 단계부터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과정까지를 모두 포함하기도 하지만 좁은 의미의 편성은 프로그램의 내용, 형식, 시간을 결정하는 행위를 가리킨다.

요즈음 케이블TV와 위성방송 그리고 IPTV 등 다채널 방송 등의 잇따른 출현으로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채널들이 다양하고 복잡해지고 있다. 이런 채널들이 계속 증가한다는 것은 시청자들의 입장에서 환영할 만 것이지만 편성 담당자 입장에서는 경쟁 상대가 그만큼 늘어나서 시청자를 확보하는데 더욱 신경 쓸 부분들이 더 늘어난다는 점에서 어려움이 가중될 수밖에 없다.

그래서 편성 담당자는 수많은 채널들 중에서 자신의 채널로 시청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어떤 편성 전략을 짜야 되는 지 고민해야 한다. 이를 위해 얼마나 좋은 프로그램을 제공해야하는지, 어떠한 시간대에 어떻게 배치하는 지 등 다양한 관점에서 정확한 정보를 알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KCTV광주방송 편성담당PD가 주간편성표를 작성하는 모습

편성의 목적

 

편성의 목적은 궁극적으로 우리채널의 시청자를 최대한 확보하는 데 있다. 즉, 우리 채널에 있는 시청자들을 다른 채널로 이동하지 않게 붙잡아 두고, 다른 채널의 시청자들을 우리 채널로 유입시키려고 한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는 상업방송이든 공영방송이든 방송제도와는 상관없이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말이다. 특히 상업방송은 광고주가 목표로 하는 시청자를 최대한 많이 확보해야 하기 때문에 시청자의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키는 데 편성의 목표를 두어야 한다.
프로그램 편성은 일종의 전투에 비교되기도 한다. 타 방송사와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각종 전술과 전략을 동원하며 궁극적으로 경쟁 방송사보다 더 많은 시청자를 확보하려는 것이 편성 목표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편성결정요인

 

우선 편성 담당자가 해야 할 일은 편성에 영향을 미칠 만한 요인들을 파악하는 것이다. 그러한 영향 요인은 방송사 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으로 구별해 살펴볼 수 있다. 방송사 내적 요인은 방송사 내 여러 가지 조건 즉 예산, 인력, 시설과 장비 등을 뜻한다. 따라서 편성담당PD가 가장 먼저 파악해야 할 것은 방송사 내 제작 여건이 어떤 상태에 있는 지다. 또 다른 내적 요인으로는 방송사가 추구하는 목표나 경영방침 등이다. 방송의 목표나 경영방침은 방송사의 정체성으로 구체화되는 데 이러한 정체성이 또한 방송 편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방송사 외적 요인으로는 방송 관련 법과 제도, 시청자의 특성이나 생활 주기 및 환경 등을 들 수 있다. 방송 관련 법과 제도에는 방송 편성을 제한하는 각종 조항들이 명시되어 있다. 예를 들어 특정 시간대에는 청소년에게 유해한 프로그램을 편성하지 못하도록 하는 제도적 장치들이 마련되어 있다.

편성 결정의 또 다른 중요한 요인으로 경쟁력을 들 수 있다. 시청률보다는 방송사가 추구하는 정책이나 목표에 부합하면서도 상대 방송사의 프로그램과 경쟁력이 있는 프로그램을 편성하려고 한다. 물론 경쟁력에는 시청률이 포함되기는 하나, 채널의 정체성을 확보하고 유지하기 위한 것들이 시청률보다 우선하기도 한다. 경쟁력 강화에는 물론 타방송사와 관계에서 우위를 가지려는 의지가 담겨 있다.


방송 편성 과정

 

방송사에서 편성을 하는 과정은 일반적으로 3단계를 거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제1단계는 최고경영층의 정책결정 단계이며, 제2단계는 결정된 정책을 기획하는 단계이고, 제3단계는 기획을 실시하는 단계 즉, 기획된 내용을 제작하고 송출하는 단계를 의미한다.
그런데 실제 방송사의 편성 결정 과정은 일반적인 이론과 차이가 있다.
즉, 편성을 준비하는 초기 단계에서는 편성담당PD가 편성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작업이 이루어진다. 이 단계에서는 사내 아이디어 공모, 국별 개편 의견, 시청자 의견, 시청자 조사, 외주제작사의 기획안 등이 고려된다. 어느 정도 의견과 자료가 취합되면 편성담당PD가 이를 정리해 개편 준비 작업을 하고 부서회의를 열어 이 회의에서 충분한 검토를 거친 후 개편 방향을 정리한다.

 

▲KCTV광주방송 주간편성표(2015년7월13일~19일)

 

이러한 단계를 거쳐서 편성(개편)작업이 이루어지는데, 여기서는 제작담당PD와 편성담당PD에 의해 전문적이고 구체적인 방향이 설정된다. 편성담당PD의 프로그램 편성시안이 만들어지면 국장급으로 구성된 상위급 편성회의에서 협의의 과정을 거치고, 관련 부서와 추가 협의를 거쳐 수정 보완해 개편방향을 확정하고 신설 프로그램 제작에 착수하게 된다.

 

편성의 효과

 

편성을 통해 이루어낼 수 있는 효과 중의 하나는 적절한 편성 전략을 강구해 시청자들로 하여금 시청습관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방송에서 언제 어떤 프로그램이 나오는지 별도의 노력을 들이지 않고도 알 수 있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연스러운 시청습관 형성은 충성도가 높은 고정 시청자를 만들어내는 데 적격이기 때문이다.

 

편성의 전략

 

시청자가 일정한 시청습관을 갖도록 유도하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편성 전략은 줄띠 편성(strip programming)이다. 1주일에 5일 이상 매일 같은 시간에 동일한 프로그램을 편성함으로써 자연스럽게 그 프로그램을 접하게 하는 것이다. 방송사로서는 고정된 시청자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편성의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면서 가장 많이 적용시키는 방법이기도 하다.
ex) KCTV뉴스, 정보파노라마, KCTV특강, 출발VJ시대,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키즈세상, KCTV정보마당 등


시청자의 흐름을 효율적으로 통제하기 위한 방법으로 동일한 유형의 프로그램을 계속해서 장시간 편성하는 편성 전략으로 구획 편성(block programming)이란 것도 있다. 비슷한 분위기의 프로그램을 이어간다고 해서 무드편성 (Mood Programming)이라고도 한다.
ex) KCTV뉴스→ 정보파노라마→KCTV특강(장년층 타겟)

 

 

 

 

또 다른 편성 방법들

 

대안 편성(alternative programming)이 있다. 이는 프로그램의 내용을 기준으로 하는 편성 방법이다.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하기보다 소위 방송으로부터 소외된 특정계층 즉, 학력이나 경제적 수준이 높은 인구통계학적으로 상위층에 속하는 계층을 대상으로 더욱 전문화된 프로그램을 편성하는 전략이다.

로드 블로킹(road-blocking)은 수용자를 극대화하기 위해 동일 프로그램이나 광고를 주요 네트워크에 동시 방송하는 것이다.
ex) 대통령 국정연설방송, 정치광고 등

 

테마 편성은 각 채널이 갖는 고유의 특성이나 긍정적인 이미지를 부각하는 간판 프로그램을 편성하는 것으로 바로 전문 편성을 의미한다.
ex) KCTV21번 채널의 자체프로그램 위주 편성

 

프로그램 간 틈새 편성은 일종의 프로모션 프로그램이다. 한 프로그램이 끝나고 다음 프로그램이 시작되기 전 5분 이내의 매우 짧은 독립적 프로그램을 편성하거나 특정 프로그램을 홍보하기 위해 하이라이트 내지 메시지를 삽입하는 편성 방식이다. 특정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을 유발시키고 특정 프로그램이 끝난 뒤 다른 채널로 이탈하는 것을 막아 다음에 시작될 프로그램을 자연스럽게 시청하도록 유도할 목적으로 활용한다.
ex) 브릿지 영상, 영상뷰, 영상미학 등

 

포맷 편성(format programming)은 전 방송시간에 걸쳐 동일한 편성 유형을 견지하는 방식으로 음악, 정보, 전문 분야를 편성하거나 혹은 특정 시청자층을 대상으로 포맷을 정하는 전략을 의미한다.
ex) 어린이, 음악, 게임, 낚시 등 전문분야 관련 PP사 프로그램

마라톤 편성은 거의 하루 종일 또는 며칠에 걸쳐 드라마나 시리즈물과 같은 프로그램 하나를 연속적으로 편성하는 것이다. 이러한 장시간의 마라톤 편성은 연휴 때나 외출이 힘든 날씨가 지속되는 경우처럼 TV 시청 시간이 길어질 때 이용된다.
ex) 설 추석 연휴 특집 프로그램, 영화나 드라마 시리즈 편성

 

방송 편성과 방송 운행

 

방송에서 편성과 운행은 계획과 실천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일례로 방송 편성표는 방송사에서 방송 프로그램을 편성하는 일종의 계획안이다. 이러한 계획안은 방송국 사정에 의해서 변경될 가능성도 있다. 예를 들어 의회 중계를 편성할 예정이었는데 회의장 사정으로 취소되어 KCTV스페셜로 대체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이 때 의회중계를 하고자 했던 계획은 편성표에 나타나고 의회중계를 대신해서 실제 방송한 KCTV스페셜은 운행표에 적시된다.

▲KCTV광주방송 방송일지(2015년7월12일)


방송 운행은 편성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전에 결정된 주간 편성 사항(주간 기본 편성표)을 집행하는 과정이다. 방송 운행을 담당하는 사람을 MD(Master Director)라 한다. 우리 방송국에서는 기술국에서 담당한다.

 

▲KCTV광주방송 방송운행표를 작성중인 MD. 기술국 당일 근무자가 작성한다.

 

 


참고문헌

편성 [programming, 編成] (영화사전, 2004. 9. 30., propaganda)
방송 프로그램 편성 기법과 특성 (방송 편성 전략, 2013. 2. 25., 커뮤니케이션북스)
김유정(2006). 케이블TV와 위성방송의 편성. 한진만 외. 『디지털 시대의 방송편성론』. 나남출판, 237∼272.
김진웅(2006). 라디오 편성 전략. 한진만 외 『디지털 시대의 방송편성론』. 나남출판, 205∼235.
한진만(2011) 『한국방송의 이해』. 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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