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소재 정하기---


? 난 정말 이것을(이것에 관해) 영화/다큐를 만들고 싶은가?
얼마나 알고 있는가?
주제/소재에 대한 열정과 흥미가 있는가?
(영화/다큐를 만드는 작업은 일시적인 스치는 감정으로 지탱할 수 없는 길고 고된 작업이다.)

? 내가 상당한 사전 지식이 있거나, 주제/소재에 관한 분명한 내 의견이 정립되어 있는가?
? 나는 이 특정한 주제/소재에 대한 특별한 애정과 열정이 있는가?
? 내가 이 주제/소재에 대한 객관적이고 타당한 접근을 할 수 있을까?
? 이 주제/소재에 관해 더 알고 싶은 욕구가 있나?
(이러한 질문들은 모두 '내가 이 작품을 끝까지 처음과 같은 열의와 흥미를 갖고 완성해 낼 수 있는가?'를 담보하는 질문들이다.)

! 씹을 수 있는 만큼만 베어 물어라..!
대개의 경우 내가 생각하고 있는 주제/소재는 이미 다른 이들이 생각했거나 접근했던 것들이다. 상투적이지 않기 위해 물어야 될 질문들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이 주제/소재에서 내가 느끼는 중요성은 무엇인가?
? 어떤 것들이 내 작품에서 독특하고 흥미로울 수 있는가?
? 이러한 특이성은 어디서 보여질 수 있는가?
? 얼마나 제한되고, 그렇기 때문에 심도있게 접근할 수 있는가?
? 뭘 보여 줄 수 있는가?




Research와 사전준비----


-주제에 대한 가상적 접근의 시도. ( 이 시도는 Pre-production기간 중 여러차례 수행되어야 한다.)
-Action sequence의 나열(음향없이 얼마나 길게 흥미롭고 일관되게 보여 질 수 있나?)
-현실에 맞게! (소재에 접근이 용이한가? 투자될 자본이 어느 정도인가? 어떠한 매체로 어떠한 효과를 거둘 수 있나? 등을 고려)
-소재에 대한 출판물이나 기성 작품의 검색으로 내 작품에 빠지지 말아야 할 것들이 무엇인가를 판단.
-만나고, 가보고, 익숙해져라.
-신뢰 구축 (Crew, 연기자들과, 또는 인터뷰 대상들과)
-(다큐)-Pre-Interview
-Concept
-Treatment (Screenplay)
-Location/Personal/Copyright Release 받기
-Crew 구성
-촬영스케쥴잡기
-예산편성
-미장센
-스탭들과 촬영에 관한 상의 - Trial Shooting
-Script 쓰기 (예산편성이 우선, Trial shooting은 병행가능)




Pre-Production


Concept(=Story Idea, Premise, Synopsis) - (Proposal)
한단락으로 압축 : 주제가 한단락으로 압축될 수 없다면 만들 수 없다!

Proposal-
-'나는 이 소재/주제에 대해 이렇게 생각하며, 이 영화/다큐에서 이런 식으로 표현하고 싶다.
Plot은 이렇고 결과적으로 나는 관객의 생각을 이런 식으로 유도하여 이것을 이해 할 수 있도록 만들겠다.'
- 영화/다큐의 주제와 배경설명
- 영화/다큐의 전개 방식 (Action Sequence): '어떤일이 어떻게 전개되고, 어떤 Metaphor로 어떤 의미를 전달할 것이며, 이런 씨퀀스가 전체적인 이 영화/다큐에 어떤 역할을 하고, 관객은 어떻게 받아들일 것이며, 어떤 의미있는 장면들을 담아 낼 것이다'
- 주요 등장인물 소개: 누구(who)며, 영화/다큐의 어디(where)에 등장해서, 어떤(how) 역할 또는 어떤 의미를 갖는다.
- 갈등구조(Conflict) 혹은 Plot: 영화와 다큐를 막론하고 중요한 것은 반대되는 두 의견이 등장하는가이다. 그 만남이 어떤 결과를 잉태하는가, 혹은 어떤 식으로 발전해가는가보다는, 두 의견의 대응이 필수적이다. (물론 다른식의 접근 가능성은 열려있다.)
- 관객이 이미 갖고 있을 영화/다큐의 소재/주제에 대한 편견이나 선입견은 무엇이며 어떻게 대응 할 것인가.
- 구조: Outline수준의 간략한 단락.
- Form 또는 Style: 독특한 접근 방식이나(촬영과 편집에 있어), 시도가 있어 영화/다큐의 설득력을 더하는가.
- 이 영화/다큐가 완성이 되고 관객에 보여졌을 때 얻을 수 있는 성과는 무엇인가.
- 책정 예산 (희망예산)
- 난관: 분명한 난관이나 제작의 어려움 등을 간략하게.

Treatment(=Outline) - Detailed Continuity

Scene Outline - Continuity

Master Scene Script (Screenplay) - Title, Page, Scene #, 안/밖, 장소, 시간, 등장인물, Body copy, etc.

Shooting Script- *두단형식(Split Page format) - Camera의 움직임까지

Script Breakdown - Title, Page, Crew, 장소, Script page#, 시간, 절기, 시대, Scene# 와 Synopsis, 등장인물과 복장, Prop, 비고, etc. -Continuity무시, 촬영스케쥴 작성에 도움 (등장인물, 장소, 절기 등에 따라 Scene#를 배정하는 방법도 있다.)

Shooting Schedule

Stripboard -(*Production Schedule)

예산편성 -
예산의 확보: Proposal (예산에 따라 Script가 수정될 수 있으므로 예산편성이 Script의 완성에 선행한다.)
* Contingency 10% *

Daily Call sheet

Casting

* 다큐의 두가지 불문율*
*Crew Casting- 작업의 성격과 목적을 공감하는 것이 중요. (그러나 Detail까지는 Producer나 Director 의 몫이다. * 융통성의 여지를 유지하라.)

Scouting
- Camera: 어디에 놓을까?
어떻게 놓을까? (Tripod, Hi-hat, etc.)
어떤 렌즈를 쓸까?
촬영에 방해가 되는 것은 없나 (Blocking), 어떻게 제거할까?

- Lighting: 어떤 라이트가 필요한가?
어디에 놓을까?
어떻게 배치할까? (Stand, Mount, etc.)
어떤 부수장비가 필요한가? (Scrim, butterfly, filter, etc.)
광원이 어디인가? 어떤 종류인가?
그림자의 위치는 어떤가?

- Power: 전력은 충분한가? Generator가 필요한가?
두꺼비 집은 어딘가?
정전시, 혹은 전기사고시 누굴 불러야하나?
소켓점검.(용량과 사용가능 여부)
Extention cord가 필요한가? (몇개)
Prong

- Sound 대사 또는 인터뷰를 방해할 잡음이 있는가? 극복 방법은?
마이크와 선은 어떻게 위치시킬 수 있나?
스탠드나 특수한 홀더가 필요한가?
어떤 종류의 마이크를 써야하는가?
케이블은 어떤 것을 얼마나 준비해야하나?

- 기타 주차가 가능한가?
가까운 식당은 있는가?
장소에 진입하기위해 패용하거나 얻어야 할 Pass가 필요한가? 어떻게 얻는가?
Etc.

(*꼭 필요 하지 않지만, 상황에 따라 활용될 수 있는 기타 Script format 들
Director's Script, Ground Plan, Lighting Plan, Shot List, Story Board, Material List... etc.)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