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스캐닝(image scanning)

 

스캐닝 작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스캐닝되는 이미지의 해상도다.

디지털 이미지를 구성하고 있는 기본단위를 '픽셀(Pixel)' 이라고 하는데 이 픽셀들이 모여 이미지가 구성되며 인치 당 얼마나 많은 픽셀 수를 가지고 있느냐 하는 것이 바로 해상도이다.

 

즉, 인치 당 픽셀 수가 많을 수록 선명해 진다.

 

1. 이미지 스캔

 

일반적이 사진의 경우, 300dpi 정도로 스캐닝을 하면 된다. 300dpi일 경우와 600dpi로 이미지를 스캐닝한 경우, 그다지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한다. 하지만 라인 아트와 같은 이미지의 경우 해상도가 높을수록 좀 더 선명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2. 스캐닝 이미지 모드

 

스캐닝 소프토웨어는 대부분 1600만 색, 256색, 256 그레이 단계, 선 하프톤 등을 지원한다. 하지만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모드는 1600만 색 모드와 256 그레이 단계가 사용된다. 따라서 흑백 이미지로 사용할 경우를 제외하고 1600만 모드로 스캐닝하면 된다. 하지만 흑백으로 사용할 이미지라면 가능한 256 그레이 단계로 바로 스캐닝할 것을 권장한다.

1600만 모드로 이미지 스캔하여 256 그레이 모드로 이미지를 변환시키면 화질 열화의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어서이다.

 

 

3. 파일 형식

 

1) TIFF(tagged image file format)

이미지의 손실이 적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이미지 포맷이다. TIFF 파일 포맷은 대부분의 이미지 프로그램이나 레이아웃 프로그램으로 불러들일 수 있다. 흑백 이미지보다는 일반적인 사진 이미지에 사용되며 우리나라 출력소에서 이미지를 출력하면 대부분 이 파일 포맷으로 이미지를 저장한다.

 

2) PICT

매킨토시 환경에서 주로 사용하는 매킨토시 표준 파일 포맷이며 16비트나 32비트로 색상의 깊이를 설정할 수 있다. 멀티미디어나 애니메이션에 넓게 활용되는 파일 포맷이며 비트 수에 따라 이미지의 해상도나 용량이 달라진다.

 

3) GIF(graphic interchange format)

256 컬러 이하의 색상으로 저장할 수 있고 압축률이 뛰어나며 투명한 영역의 이미지를 저장할 수 있어 웹용 이미지 파일 포맷으로 사용하고 있다. 256 컬러 이하로 색이 단순화되기 때문에 주로 단순한 그래픽 이미지에서 사용된다.

▲GIF파일(256색 구성이라 색깔 경계면이 보인다)

 

 

4) JPEG(joint photographic experts group)

이미지의 압축률이 매우 크기 때문에 웹에서 사진 이미지를 보여 줄 때 사용하는 파일 포맷이다. 압축률이 좋은 대신 이미지의 품질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JPEG파일(색깔 경계면이 부드럽게 그라디에이션된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