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제작 이제 시작하시는 분들... 영상편집 어렵다고 생각하면 어렵다고 느껴집니다. 천천히 영상편집이 무엇인가 알아가면서 쉽게 영상제작의 문을 두드리시면 됩니다. 먼저 영상편집 시작하기 전에 알아야 할 내용 2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영상편집은 고도의 집중력과 창의성이 필요한 작업입니다.
영상편집은 고도의 집중력과 창의성이 필요한 작업입니다.

 

영상편집 시작하기 전 알아야 할 내용 2가지

 

1. 영상편집의 개념

 

유튜브가 활성화되면서 여러 영상 콘텐츠를 만들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이 생겼습니다. 그만큼 영상제작에 대해서 관심도가 높아졌다는 사실인데요. 이런 영상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영상편집이라는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영상편집은 영상 기획에 맞게 촬영한 영상을 정렬하고, 수정하고 그리고 음악과 자막을 추가해서 영상컨텐츠를 완성시키는 작업입니다.

 

영상편집에는 영상소스를 기본으로 사운드, 배경음, 자막, 이펙트 등 많은 후반 작업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일명, 노가다(?)라고 불리는 이 영상편집을 거치면 여러분이 원하던 영상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영상편집 때 참고할 만한 사이트

유튜브: www.youtube.com

비메오: www.vimeo.com

모션오그래퍼: motionographer.com

Behance: www.behance.net

 

영상편집에 개념을 알고 영상을 편집한다면 더욱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영상편집에 개념을 알고 영상을 편집한다면 더욱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2. 영상편집의 종류

 

-영상편집의 종류에는 크게 선형 편집과 비선형 편집이 있습니다.

 

-선형 편집(리니어 편집-linear editing)

선형 편집은 카메라로 녹화한 테이프를 이용해서 다른 편집 데크에 1:1로 복사를 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한쪽 플레이어 데크에 촬영된 테이프를 재생시키고 다른 한쪽 레코더 데크에 붙여 넣는 형식으로 순차적인 편집이 이루어진다는 얘기인데요. 빠른 편집이 필요한 방송국 뉴스 편집이나 가편용으로 많이 사용되어집니다. 

 

선형 편집은 일반적으로 가편용으로 많이 쓰입니다.
선형 편집은 일반적으로 가편용으로 많이 쓰입니다.

 

-비선형 편집(넌리니어 편집-nonlinear editing)

비선형 편집은 일반적으로 디지털 편집을 말하는 작업방식입니다. 촬영된 테이프에서 영상을 디지털화하거나 메모리카드에서 영상파일을 컴퓨터 편집 프로그램인 프리미어 프로, 파이널 컷 프로, 베가스, 아비드 등으로 작업하는 방식인데요. 편집 프로그램으로  효과음, 배경음, 자막, 이펙트를 추가할 수 있어서 영상 콘텐츠 후반 작업(종편용)으로 많이 쓰입니다.

 

비선형 편집은 일반적으로 종편용을 많이 쓰입니다.
비선형 편집은 일반적으로 종편용을 많이 쓰입니다.

 

tip. 좋은 영상을 편집하는 방법(편집연습)

영상편집을 어떻게 하면 배울 수 있을까 고민하고 계십니까? 학원을 다니면 툴부터 차근차근 알려줘서 재미없고, 빨리 영상을 편집하고 싶은데 어디서부터 할까 고민하시는 분... 속성으로 배울 수 있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바로, 기존에 만들었던 영상을 보고 그대로 따라 하시는 겁니다. 잘 만든 유튜브나 프로그램을 그냥 보시지 마시고, 바로 똑같이 편집을 해보는 겁니다. 세밀하게 프레임까지 똑같이 하시면 더 좋고요. 특히, 영상 예고편이나 인트로 영상 등을 보고 따라 하시면 영상편집 실력이 쑥쑥... 더 늘어날 거예요.. 그전에 툴 익히는 연습도 소홀히 하면 안 되겠죠?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