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차트 공부 중에 거래량을 분석하는 방법은 아주 기본 중에 기본입니다. 거래량이 폭등할 때, 거래량이 없을 때, 거래량이 증가하거나 감소하거나 반복할 때 기준으로 주가가 상승할지 하락할지 미리 예측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주가가 고점에 있을 때 거래량 폭증하지만 상승하지 못할 경우

주가가 고점에 있을 때 거래량 폭증하지만 상승하지 못할 경우
주가가 고점에 있을 때 거래량 폭증하지만 상승하지 못할 경우 추후 하락한다

 

주가가 차츰차츰 올라가다가 일시적으로 고점이라 생각하는 자리에 도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때 거래량도 폭증하는 경우이죠. 그런데 주가가 어느 정도 상승했다 생각되어 그 자리만 맴돌거나 하락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거래량은 터졌는데 말이죠.

 

반응형

 

이렇게 주가가 고점에서 거래량이 터졌는데도 상승하지 못한다면 향후 주가는 하락추세로 전환된다는 것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하락 후 잠시 상승할지 몰라도 전 최고점에는 이르지 못하죠. 장기적으로 하락 추세로 전환됩니다.

 

2. 주가가 저점에서 지지하면서 바닥 다질 때 거래량이 없을 경우

주가 저점 지지 바닥 다질때 거래량 없을 경우
주가 저점 지지 바닥 다질때 거래량 없을 경우 추후 상승한다

 

주가가 횡보할 때가 있습니다. 물론 고점에서도 그러하지만, 저점에서 횡보할 때가 우리가 눈 여겨볼만한 포인트입니다. 정말 지루하게 차트상 낮은 가격으로 횡보하고 있을 때 거래량을 확인해보세요. 그때 거래량이 매우 적을 때는 상승의 여력이 높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거래량 분석의 기본 중에 기본입니다. 저점에서 거래량이 마를 때... 바닥에서 주가가 횡보하면서 거래량이 없으면 차후 급등할 수 있으니 눈여겨볼 만합니다.

 

3. 주가가 박스권 횡보하면서 거래량이 증가와 감소를 반복할 경우

 

주가 횡보 거래량 감소 증가 반복
주가 횡보 거래량 감소 증가 반복하면 추후 상승한다

주가가 박스권 횡보한다. 일단 눈여겨 볼만합니다. 거래량이 터지면서 횡보 상단을 뚫고 주가가 상승할 수도 있고 하단을 뚫고 하락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단 횡보하는 구간에서 거래량을 유심히 보세요. 거래량이 증가했다가 감소했다가 거래량도 파도를 치면서 출렁입니다. 그때는 주가는 상승할 경우가 많습니다.

 

 

개인적인 생각

 

거래량으로 차트를 분석하여 매수 타이밍을 잡을 때 위 세가지 방법 중에 세 번째 방법을 이용하시면 승률이 좋을 것입니다. 한 번씩 거래량이 터지면서 세력들이 간을 보는 경우인 거죠... 세 번째가... 저도 자주 이용하는 방법이고요... 두 번째 경우는 언제 상승할 줄 모르니 매수 타이밍을 잡기 어렵습니다. 장기로 묻어두실 때 쓰시는 방법이고요. 첫 번째 경우는 빨리 판단해서 매도해야겠죠.

 

주식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100% 확률도 없습니다. 하지만 공부를 하면 승률을 높일 수 있죠. 우리 모두 주식공부 열심히 해서 돈 버시게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