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제작, 스토리보드가 필요한 이유


영화나 드라마, 방송프로그램은 매우 상호적이고 협력적인 영상 매체입니다. 대부분의 영상작업은 수십명 혹은 수백명의 스텝들의 협력과 아이디어로 만들어집니다. 이런 영상작업이 부드럽게 이루어지려면 각 파트별로 제작되어지는 프로그램별 감독 혹은 PD와 스텝간에 이뤄지는 많은 결정은 원만한 합의 하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스토리보드와 관련된 자료들은 영상작업을 하는 모든 제작자들간의 의사소통을 위해서 필요한 도구
스토리보드와 관련된 자료들은 영상작업을 하는 모든 제작자들간의 의사소통을 위해서 필요한 도구


이에 스토리보드와 관련된 자료들은 영상작업을 하는 모든 제작자들간의 의사소통을 위해서 필요한 도구들입니다. 스토리보드는 미적인 요소와 더불어 논리적인 면이 들어가 있어야 합니다. 영상제작에 있어서 시간은 돈입니다. 프리프로덕션 기간 중에 기획을 준비하는 시간은 프로덕션(촬영) 시간보다 월등히 적게 듭니다. 즉, 돈이 더 적게 든다는 얘기죠. 적은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누리게 만들 수 있는 게 스토리보드입니다.


이에 스토리보드 작업은 프로덕션(촬영)부분을 더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고심하면서 해야 합니다. 그림으로서 표현되는 스토리보드는 액션씬이나 드라마씬 등 주요 영상촬영을 스토리보드와 유사하게 찍어내는데 구심점 역할을 합니다.

 

스토리보드는 이야기를 그림으로 표현한 일명 그림대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보드는 이야기를 그림으로 표현한 일명 그림대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영화나 드라마, 예능, 다큐 등 모든 영상제작에는 촬영대본이나 촬영구성안들이 필수적으로 있습니다. 각본이나 대본, 구성안들이 글로 서술한 문서인 반면, 스토리보드는 이야기를 그림으로 표현한 일명 그림대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영화감독이 시나리오를 그림으로 그리는 작업을 처음 시작했을때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바로 이야기의 줄거리 묘사가 머리속에만 있지 밖으로 표출되는 것을 어려워하는 겁니다. 요즘 스토리보드를 만들때 카메라의 앵글이나 장면전화 효과의 설명같은 것은 좀 피하고 연기자의 대사나 행동지문을 많이 구성하는 편입니다. 이 스토리보드는 감독이 영화를 만들때 머릿속의 이미지를 형상화 시키는 첫 작업이기도 하구요.

 

스토리보드는 그런 감성적인 요소를 공간과 시간의 흐름 속에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것
스토리보드는 그런 감성적인 요소를 공간과 시간의 흐름 속에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것



시나리오의 표현은 시적이거나 문학적일수 있으나 스토리보드는 그런 감성적인 요소를 공간과 시간의 흐름 속에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영상작업을 할 때 스토리보드를 작성하면 전반적인 비주얼 구성을 짜볼 수 있고 이어지는 프로덕션(촬영)과 포스트 프로덕션(편집)때 연출자나 감독들이 풀어가는 이야기의 흐름을 유지시키는 가이드 역할로써 훨씬 효율적인 방법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