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가 다양한 문화예술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고 양방향 예술가들과 소통할 수 있는 광주문화예술통합플랫폼 '디어 마이 광주'를 8일 공식 오픈했습니다. 광주에 문화예술 관련 플랫폼이 오픈한 만큼 꾸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광주문화예술통합플랫폼 '디어 마이 광주' 의미

시민과 예술인의 문화소통을 도모하고 광주에 대한 사랑과 자부심을 심어준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특히 기존 공공플랫폼과 달리 기획 단계부터 시민과 예술인들이 참여하는 워킹그룹을 구성해 완성했습니다. 누구나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아티스트와 직접 소통하며 다양한 문화예술 정보를 공유하고 교류할 수 있는 온라인 문화예술 커뮤니티 모델입니다.

 

광주문화예술통합플랫폼 디어 마이 광주 오픈
광주문화예술통합플랫폼 디어 마이 광주 오픈

광주문화예술통합플랫폼 '디어 마이 광주' 탄생 배경

 "광주의 문화예술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곳이 아니겠습니까? "커뮤니티에서 활동하는 아티스트들과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가 있나요?" "제 작품을 직접 홍보할 수 있는 곳이 있을까요?"라는 물음에 답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 한참을 고민했습니다. 그래서 이 모델은 지난해 4월 설립, 5월 임시운영, 12월 "디어 마이 광주" 네임 개발 및 보완이 이뤄졌습니다.

 

 

광주문화예술통합플랫폼 '디어 마이 광주' 주요 기능

'디어 마이 광주'는 광주지역 공연, 전시 등 문화예술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시민들이 문화생활을 즐기고 예술인과 직접 소통하며 작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지역 문화예술계가 절실히 필요로 하는 예술과 인간에 대한 정보를 교류(협업)하고 맞춤형 문화 취업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신개념 플랫폼입니다.

- 커뮤니티를 통해 시민과 예술인들이 다양한 문화생활 정보를 교환하고 관련 문화 행사와 위치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광주 아티스트들의 정보를 접하고 그들이 좋아하는 아티스트들을 팔로우하고 소통할 수 있습니다.

- 아트스토어는 광주 작가들의 작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광주에 있는 갤러리, 독립서점 등 다양한 작품을 온라인으로 보고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아트스토어 등록을 희망하는 갤러리 및 독립서점 등은 회원가입 후 기본정보 입력 및 사업자등록증 첨부로 승인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 아트콜라보은 예술인들이 서로 협력 작업을 제안하고, 상품과 공간을 대여하는 등 예술 활동에 필요한 실질적인 정보를 공유하고 교류할 수 있도록 합니다. '문화 취업'은 근무형태, 근무조건 등 원하는 문화현장에 맞는 취업정보를 제공합니다.

- 문화이슈(전문가 리뷰 콘텐츠를 소개)를 통해 문화 칼럼, 비평, 관련 기사 등을 쉽게 접할 수도 있습니다.

 

 

광주문화예술통합플랫폼 '디어 마이 광주' 접근 방법

 

"디어 마이 광주"의 인터넷 주소 표시줄에 dmgj.kr을 입력하거나 큐알코드로 즉시 연결할 수 있습니다. 누구나 가입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예술활동증명서를 발급받은 예술인들이 예술가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아티스트 등록 시 포트폴리오 기능을 활용해 시민들에게 작품 정보, 일상생활, 전기 등 다양한 정보를 자유롭게 알릴 수 있습니다.

 

광주문화예술통합플랫폼 '디어 마이 광주' 홈페이지
광주문화예술통합플랫폼 '디어 마이 광주' 홈페이지

 

광주문화예술통합플랫폼 '디어 마이 광주' 이벤트 행사


오픈 기념으로 열리는 행사는 놓칠 수 없습니다. 행사 기간 동안 '디어 마이 광주' 회원가입만으로도 100명이 추첨으로 아메리카노 교환권을 받게 됩니다. 가입 후 문화생활 사진이나 댓글을 올리면 추첨으로 50명에게 문화상품권 1만 원을 증정합니다. 그중 좋아요와 응원 댓글을 가장 많이 받은 1명에게 에어 팟 프로를 드립니다.

 

광주문화예술통합플랫폼 '디어 마이 광주' 홈페이지 이벤트
광주문화예술통합플랫폼 '디어 마이 광주' 홈페이지 이벤트



이벤트 기간은 21일까지이며 당첨자는 23일 플랫폼에서 발표됩니다. 이후 플랫폼 유저들과 소통하고 참여의 재미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오프라인에서도 "디어 마이 광주"를 볼 수 있습니다. 광주 신세계백화점과 협업해 3월 7일부터 1층 로비 이벤트홀에서 아트스토어에서 판매되는 작품 일부를 플랫폼에 전시·판매하는 홍보관이 운영됩니다.

 


이번 광주문화예술통합플랫폼 '디어 마이 광주'가 AI를 기반으로 한 양방향 플랫폼으로 많이 활용되고 활성화되어 광주에 거주하고 있는 예술인과 시민이 적극적으로 교류하고 소통하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