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민성스토리의 민성PD입니다.

제가 영상제작에 관한 이야기를 해야 하는데, 왜 뜬금없이 주식에 대해서 말씀드릴까요?

주식에 관한 영상제작물을 만들기 위해서 주식시장에 대해서 알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서 공부를 좀 하고 있거든요.ㅎㅎ

 

우리 한국 주식시장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시장의 다양한 움직임이 개인들(개미들이라고도 함)이 추적하고 따라붙을 수 없는 현실입니다. 하지만 다행히 트렌드와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는 여러 도구들과 앱, 사이트 등이 있어서 손쉽게 정보를 구할 수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우리가 한국 주식시장에 동향을 파악하고 싶다면, 주가지수와 금융 사이트가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매도와 매수 시점을 알기 위해 개인들이 주식의 매도와 매수를 집중해서 보세요. 너무 노출이 잘 되어있다고 하더라도 걱정하지 마세요.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에서 개인의 포트폴리오를 쉽게 추적할 수 있습니다.

그럼 바로 한국 주식시장을 알아볼까요?

 

 

 

1. 주식에 관한 자료 찾기

 

1) 트렌드와 예측을 알려면 매일 경제 뉴스를 읽어야 합니다.

 

 

경제 뉴스 사이트에서 트렌드와 예측을 알려주는 기사가 넘쳐납니다. 그리고 주식 종목에 대해서도 정보도 주고요.. 주식시장에 대한 최신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제가 보는 경제뉴스는 아래에 정리해봤습니다.

 

○한국경제신문(https://www.hankyung.com/)

○아시아경제(https://www.asiae.co.kr/)

○이데일리(https://www.edaily.co.kr/)

○머니투데이(https://www.mt.co.kr/)

 

2) 증권 사이트에서 개좌를 개설하고 포트폴리오를 관리해야 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주식거래를 시작하고 싶다면 증권 사이트에 계좌를 개설하고 포트폴리오에 맞게 주식을 매매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증권사이트가 앱으로도 잘 되어있어서 앱으로 거래를 할 수 있고, 다양한 주식에 대한 최신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증권사마다 중개수수료가 다르기 때문에 잘 살펴보고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3) 개별적으로 주식정보를 받아보고 싶다면 증권사 직원에게 문의해야 합니다.

 

 

증권사 직원들은 현재 주식시장에 대해서 친절하게 알려줍니다. 그리고 개인이 어려워하는 포트폴리오 작성도 해주고요. 전반적인 주식에 대해서 친절히 알려드리니 바로 전화해서 상담을 받아보세요.

 

2. 시장 동향 파악

 

1) 미국, 중국, 일본 등 각 나라의 증권 거래소를 이해하여야 합니다.

 

증권 거래소란 주식을 사고팔 수 있는 시장입니다. 미국과 전 세계적으로 증권 거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주식 시장을 알려면 각 나라의 거래소의 추세를 알아봐야 합니다. 

 

 

그중 뉴욕 증권 거래소(NYSE)는 세계에서 가장 큰 거래소입니다. 이 뉴욕 증권 거래소(NYSE)는 일반적으로 안정적이고 덜 위험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 투자자들도 이 뉴욕 증권 거래소에서 많은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나스닥은 두 번째로 큰 시장입니다. 온라인으로 거래됩니다. 나스닥의 회사들은 변동성이 높지만 성장 잠재력이 높습니다. 특히 기술 회사들의 주식은 뉴욕 증권 거래소보다는 나스닥에서 더 많이 거래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런던 증권 거래소, 토론토 증권 거래소, 호주 증권 거래소, 도쿄 증권 거래소 등이 있으니, 관심 가져도 좋을 것 같습니다.

 

2) 주요 주가 지수를 정기적으로 관찰해야 합니다.

 

 

주가 지수는 코스피, 코스닥의 추세를 나타냅니다. 이 데이터는 그날 주식시장이 상승했는지, 하락했는지 또는 보합인지 나타내는 그래프로 표시됩니다. 주가 지수는 그날의 주식들이 얼마나 변동성이 있는지 나타냅니다. 

 

3) 매일 주식 시장의 변화와 비율 변화를 잘 봐야 합니다.

 

주식은 빠르게 상승하고 하락할 수 있으므로 그날 거래소가 개장 한 이후 가격이 얼마나 변했는지를 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주가 지수와 증권사 앱은 각 주식에 대한 변화와 비율 변화를 보여줍니다. 주식이 올라가면 빨간색으로, 내려가면 파란색으로 표시됩니다.

 

 

4) 지속적으로 주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뉴스를 찾아봐야 합니다.

금리, 정치적 불안, 코로나19와 홍수나 가뭄 같은 자연재해 및 회사 매각은 모두 주식 시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매일 신문, 금융 웹 사이트 및 정치 블로그를 읽고 시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모든 사건을 재빠르게 파악해야 합니다. 그래야 빨리 대응할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코로나19같은 질병이 온 세계를 경제적으로 어렵게 만들고 있는데 이 요인으로 투자자들은 경제 성장이 둔화되거나 멈출 거라 예상할 수 있기 때문에 주식 시장은 더 하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높은 이자율은 주식을 떨어뜨리고, 낮은 이자율은 주식을 올리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두회사가 합병하면 인수된 회사의 주식은 떨어지고, 인수하는 회사는 보통 올라가게 됩니다.

 

3. 개인적으로 가지고 있는 주식 평가

 

1) 주식을 가지고 있는 회사가 안정적이고 수익성이 있는지 알아보려면 증권사에서 나오는 보고서를 참고하세요.

 

 

보고서에는 종종 손익 계산서, 대차 대조표 및 현금 흐름표가 포함됩니다. 회사의 주담(주식담당자)에 연락하거나 증권사의 투자 페이지를 방문하여 애널리스트의 보고서를 찾을 수 있습니다.

 

2) 기본적으로 52주 최고가나 최저가를 알아봐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고가 및 저가로 주식을 구매하는 것이 기본이지만 특정 주식에 대한 고가 및 저점이 무엇인지 일반 개미투자자들이 알기에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일일 최고점과 최저점을 맞춘다는 것은 신의 영역입니다.ㅠㅠ 52 주 최고가나 최저가는 확실히 자료를 통해 알 수 있으니까 이 주식의 가치가 어느 정도인지 잘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최고가보다는 최저가 부근에서 주식을 구매해야겠죠?

 

3) 배당주를 알아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배당금을 주는 회사는 분기별이나 연 1회 배당금을 줍니다. 기본적으로 탄탄한 회사들이 배당금을 지불하는데요.

 

탄탄한 회사라 함은 영업이익이 좋은 회사를 뜻합니다. 변동성이 큰 회사보다는 적금 든다는 생각을 가지는 투자자들은 배당주도 생각해보심이 좋을 듯합니다.

 

 

4) 내가 가지고 있는 회사와 비슷한 섹터에 있는 회사를 비교해봐야 합니다.

일단 테마가 비슷하거나 섹터가 같은 회사들을 비교해봐서 가지고 있는 주식이 적정한가를 비교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다른 회사보다 너무 고평가 되어 있다거나 저평가되어 있다는 것을 알면, 주식 투자하는데 좀 더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이죠.

 

 

자, 기본적으로 우리 한국 주식시장에서 살펴볼 수 있는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제발 카톡방에 '얼마에 매수해라,' '얼마에 매도해라...' 이런 문자.. 에 혹해서 주식을 사거나 팔지 마세요. 각자 개인에 맞는 포트폴리오나 매매방법을 터득해서 조금의 금액으로 주식을 시작하세요.

 

그래야 공부도 되고 나의 피 같은 돈도 잃어버리지 않기 때문이죠.. 나의 돈이 생면부지의 사람들의 말을 믿고 투자하십니까?

 

지금 당장 그만두세요...

 

그리고 주식 관련 책 베스트셀러 10권을 미리 읽고 투자하십시오... 공통점들이 있습니다. 그 맥을 보고 투자하십시오....

 

오늘도 성공 투자하시는 당신이 아름답습니다. 꾸벅...

 

<다른 관심글 보기>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